고령운전자 사고 1천 건.. '면허반납'은 저조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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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 사고 1천 건.. '면허반납'은 저조

◀ANC▶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강원도에서만 해도

연간 1천 여건이상

발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 참여율은

좀처럼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승연 기자입니다.



◀VCR▶

지난 7월 춘천시 후평동의

왕복 4차선 도로.



이날 오전 8시 20분,

우회전하던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행인 2명과 충돌했습니다.



이 사고로 길을 가던 70대 남성은

왼쪽 다리를 잃었습니다.



◀INT▶[목격자(사고 당시)]

"신고하면서 계속 정신 차리시라고 말씀드렸는데

마지막에는 조금 정신을 잃으신 상태였어요."



67살 가해 운전자는

1심 법원에서

교통사고처리법 위반 혐의로

금고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65세이상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강원도에서만

2011년 690건에서

지난해 1천 260건으로

10년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



//강원도 내 고령 운전자도

매년 10% 안팎으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면적이 넓고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데다가

자동차 보급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INT▶[김정한/춘천시 신사우동]

"바쁠 때는 차 타고 가야죠.

가면 버스 기다려야죠,

택시비도 만만치 않거든요"



일선 시군에서는 시행하는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도가

자리를 잡지 못하는 원인도 있습니다.



10만 원에서 30만 원 상당의

현금이나 지역 상품권을 한번 받고

자가용의 편리함을 내려놓기에는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크다는

생각이 보편적입니다.



그 결과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률은

2%대에 그치고 있습니다.



◀전화INT▶[박무혁/도로교통공단 교수]

"수도권이나 큰 도시를 제외한 지역은

자동차를 대체할 만한 대중교통이

질적으로, 양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굳이 운전면허를 반납할 실익이 없다고

판단해서.."



대신 고령 운전자 스스로가

떨어진 운전능력을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 점검을 도입하고,



운전 능력에 따라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만 운전을 허용하는

조건부 운전면허나



차량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의 의무화까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MBC뉴스 이승연입니다.(영상취재:이인환)
이승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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