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터뷰]춘천교대 입학처장 류지영 ::::: 기사
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춘천

[이슈&인터뷰]춘천교대 입학처장 류지영

◀ANC▶

입시 전문가를 모시고 대입 정보를 듣는 '이슈인터뷰' 시간입니다. 오늘은 춘천교육대학교 류지영 입학처장 나오셨습니다.



Q. 춘천교대는 모레(22일) 수시 면접이 진행되는데 면접 반영 비율이 꽤 높습니다. 평가하는 입장에서 어떤 점을 주로 보시나요?



A 네, 춘천교대 면접은 교직 적성 면접과 교직 인성 면접입니다.



수시에서는 '면접' 반영 비율이 60%입니다. 평가위원 3명과 학생 1명씩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교직 적성 면접'은 교육 관련 기사나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꼼꼼하게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년도 면접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인공지능을 갖춘 교육용 로봇을 보조교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두 교사의 입장에 대해서 질문했는데요, 찬성한 교사는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과 같은 인지적 영역을 중시한 입장이었고, 반대한 교사는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상호작용과 교감을 중시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어느 한 쪽이 옳다는 것은 없습니다. 두 가지 입장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면 좋은 결과가 있었을 것입니다.



Q. 네, 그럼 교직 인성 면접은 교사로서 성품을 보는 면접이겠네요?



A. 네, 그렇습니다. 인성 면접은 책임과 성실, 배려와 존중, 협동과 참여의 3가지 관점에서 미래보다는 과거의 경험에 주목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실천한 사례를 꼼꼼하게 준비하기를 권합니다. 선행상, 봉사상을 받았다면 그 수상 이유를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인 학교생활 중 배려와 나눔, 협력과 갈등관리 사례에 대해 더 자세하게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면접 전에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읽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Q. 네, 그러면 정시 지원자들은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A. 이번 정시 지원자들은 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유는 국내 10개 교대와 제주대, 교원대까지 정시 '나'군에 몰려있어서 선택의 폭이 아주 좁습니다.



지원자가 분산되다보니 경쟁률은 2대1 정도로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대마다 수학'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의 가산점 제도가 다르니까,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Q. 네, 그렇군요. 앞으로 우리 지역 학생을 더 많이 뽑기로 했다고 들었는데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네, 전국 초등교원 양성대학 중 최초로 정시모집에서 지역인재전형을 도입합니다. 전년도에는 수시에서만 강원교육인재전형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정시 18명을 포함해서 총 78명을 모집합니다. 전체 모집 인원의 22.5%나 되는데요, 강원도 학생들은 수시와 정시, 2번의 기회를 갖는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춘천교육대학교 류지영 입학처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ND▶

허주희

 카톡 뉴스제보 인제군 양구군                                                

 화천군 홍천군청  춘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