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GTX-B 춘천 연장 본격.. 관건은 사업비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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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GTX-B 춘천 연장 본격.. 관건은 사업비

◀ 앵 커 ▶


GTX-B 춘천 연장 구간이 본격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가 이를 위한 

타당성 검증 용역에 착수했는데요.


2030년이면 춘천에서 청량리까지 

50분이면 주파할 수 있는데, 

문제는 춘천시가 부담해야 할 

막대한 사업비입니다.


나금동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올해 1월, 정부가 주최한 민생 토론회.


윤석열 대통령은 '출퇴근 30분 시대'를 위해 

광역급행철도인 GTX를 춘천까지 

한 시간 안에 연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9개월 만에 국토교통부가 

GTX-B 가평·춘천 구간 연장을 위한

타당성 검증 용역에 들어갔습니다. 


[ CG ] GTX-B는 당초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2.8km를 잇는 구간인데,

마석부터 가평을 거쳐 춘천까지 

55.7km가 늘어나게 됩니다.


본선과 함께 2030년까지 동시 개통할 계획인데, 

현실화되면 춘천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약 5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 SYNC ▶

장형석/국토교통부 광역급행철도 전략추진단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노선, 정차역, 운행 횟수를 정하고 비용규모 및 분담비율 등을 산정하게 됩니다.


문제는 사업비입니다.


춘천시와 가평군이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국토부가 타당성 검증 용역에 

착수했기 때문입니다.


춘천과 인천  

하루 편도 92회 운행을 기준으로 한 

춘천시의 사전 타당성 용역 결과, 

연장구간 사업비가 

4천 2백억 원으로 추산됐습니다. 


내년 상반기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가 나와야 

정확한 비용을 알 수 있는데,


운행 횟수 등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면 

사업비가 상당히 줄어들 거라는 게 

춘천시의 판단입니다.


◀ INT ▶

이철규/춘천시 도로과장

경춘선 노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렇게 사업비가 많이 들거라고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들어가는 사업비를 4년 정도에 나눠서 하게 되면 아마 비용 부담에 대해서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GTX-B 연장으로 수도권 한 시간대 출근이 

한 발짝 더 다가온 가운데  

사업비 마련이 최대 관건으로 떠올랐습니다.


MBC뉴스 나금동입니다.

나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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