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밤길 걷다 교통사고.. 고령 보행자 위험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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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밤길 걷다 교통사고.. 고령 보행자 위험

◀ 앵 커 ▶

얼마 전 홍천의 한 국도에서 

80대 여성이 차에 치여 숨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예측 가능했고,

막을 수도 있었던 사고라고 

입을 모으는데요.


고령 보행자가 증가하는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홍천군 화촌면의 

왕복 2차선 도로입니다. 


이 도로를 건너던 80대 여성이 

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여성은 저녁 시간,  

도로 건너편 이웃집에

들렀다 오는 길이었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도로 여건 상, 

언젠가는 한번 일어날 사고였다고 

입을 모읍니다. 


◀ INT ▶[홍효균/마을 주민]

"내리막길이니까 120, 130km는 

기본적으로 쏘고 내려오니까요.

사람이 있어도 미처 피하지를

못하니까요."


도로 양옆으로는 주택가가 있어

주민들의 왕래가 잦습니다. 


하지만, 신호등도 없는 

횡단보도만 한 곳 있을 뿐, 

좁은 인도조차 없습니다. 


또 저녁 시간 도로를 밝힐 

가로등도 보이지 않습니다. 


[브릿지]

사고가 발생한 도로입니다. 

내리막길이라 차들이 빠르게 달리지만, 

과속방지턱도 없습니다. 


주민들은 또, 

한 대 있는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도

저녁에는 운영을 안 할뿐더러,


내리막길이 끝나는 구간에 있어 

단속 효과도 적다고 말합니다. 


◀ INT ▶[백남숙/마을 주민]

"먼젓번에도 이 인도가 너무 좁다 보니까 

(할머니가) 그 차선 바깥쪽으로 

걸어가심에도 불구하고 

그 백미러에 이렇게 치는 사고가 있었어요."


이에 대해 경찰과 홍천군은 

현장 조사를 통해 


고정식 과속단속 카메라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들어 보행 사망자 수는 

5년째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65세 이상 고령 보행 사망자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망자 10명 가운데 6명꼴인데, 

80대 이상 사망자가 가장 많습니다. 


◀ INT ▶[최재원/도로교통공단 교수]

"우리나라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노인 보행자 사망 사고를 줄여야지만 

전체 사고를 좀 줄일 수 있다."


강원도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23%로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만큼,


고령 보행자의 안전을 지킬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MBC뉴스 이승연입니다(영상취재:김유완)

#고령화#교통사고#강원도#홍천


이승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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