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원주·부산 잇는 KTX 개통..2시간대 목표에는 미달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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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원주·부산 잇는 KTX 개통..2시간대 목표에는 미달

              ◀ 앵 커 ▶

 

원주에서 부산을 가려면

기차로 5시간이 소요됐는데요, 


일부 구간이 개선되면서 고속열차인

KTX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소요시간은 3시간 10분으로 

2시간 가량 단축됐습니다.


유주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원주와 부산을 잇는 KTX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 반투명 CG ]

[[첫 차는 오전 6시 26분 서울 청량리를 출발해 

원주역에 7시 17분 도착하고,

제천 - 안동 - 경주 - 울산 태화강을 거쳐

부산 부전역에 오전 10시 24분 도착합니다.]]


원주에서 부산까지 3시간 10분 소요되는데, 


기존에 무궁화호로 약 5시간이던

소요시간이 2시간 가량 단축됐습니다.


[ CG ]

[중앙선 전체 구간 중 단선으로 남아있던

도담에서 영천 구간의 복선전철 공사가 

마무리돼 고속열차가 투입된 겁니다.]]


원주와 부산을 오가는 KTX-이음 열차는

상·하행 각각 하루 3회 운행하고,


기존에 운행해 왔던 무궁화호를 대체해 투입된 

ITX-마음은 상·하행 각각 2회 운행합니다.


원주를 비롯한 중부내륙과 영남권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높아지고,


관광객 유입 등으로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 INT ▶박미선/하행선 탑승객

"춘천에서 울산까지 가려면 한 4시간 반 걸리는데 아무래도 피로도가 줄어드니까

춘천에서 원주에다가 차 놓고 갔다가 돌아오니까 편하죠. 2시간 반을 운전 안 하니까"


◀ INT ▶황혜리, 장서준/상행선 탑승객

"저 울산에서 왔어요. 너무 편하고 좋아요. 원래 버스로만 왔다 갔다 했는데 버스를 타면 3시간 반 정도 걸리거든요.

근데 이제 2시간 반 정도 걸리니까 편하고 좋네요."


중앙선이 개통한 지 82년 만에,

전 구간이 복선전철로 바뀌면서 

접근성이 향상된 건 사실이지만, 

개통 초기 소요시간은 기대에 훨씬 못 미칩니다. 


앞서 1시간 20분이면 원주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다고 알려진 것과 달리, 

실제 소요시간은 2배 넘게 늘어났습니다.


2021년 국토부에서 나온 자료에도

청량리와 부전을 오가는 KTX-이음의

소요시간이 2시간 50분으로 설명돼


원주에서 부산까지 2시간이면 갈 것이란

기대가 있었는데, 이마저도 무너졌습니다. 


◀ INT ▶윤수민/원주시 우산동

"내륙 지방에서 남쪽으로 연결되는 유일한 선로가 중앙선인데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3시간 4시간 걸린다니까 실망을 좀 하긴 했습니다."


다만, 코레일은 내년 말까지 

안동에서 영천 구간 신호설비 개량 공사가 

완료되면 소요시간이 15분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st-up ▶

"중앙선 KTX가 완전 개통한 데 이어 

오는 31일이 삼척과 포항을 잇는 

동해선이 개통하면 강원과 영남을 

잇는 양대 교통망이 완성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유주성입니다."


* 이 기사는 원주MBC에서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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