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화천 산천어 완판..산업화 과제는?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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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화천

[리포트]화천 산천어 완판..산업화 과제는?

◀ANC▶

코로나19 여파로 산천어축제가 취소됐지만

다양한 산천어 가공식품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든 화천군이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산천어산업을 육성해

축제와 지역경기를

한꺼번에 잡겠다는 구상인데

산천어 단가와 양식 기반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박민기 기잡니다.

◀END▶



◀VCR▶

화천 산천어 가공식품이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 겨울 산천어축제가 취소돼 소비가 막막했던

산천어 77톤 가운데 67톤을 모두 판매했습니다.



나머지 10톤은 지역 내 소비만으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주문자상품부착방식으로 산천어통조림을

만들기도 했지만, 어느 곳에서도 맛볼 수 없는 반건조제품을 제작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반건조 산천어 가공식품은 농한기 유휴인력을 고용함에 따라 산천어축제 공백으로 꺼진

지역경기를 되살리는 역할도 했습니다.



특히, 산천어산업을 육성해 이상기후와

팬데믹에 따라 존폐가 좌우되는 겨울축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INT▶ 최문순/화천군수

"산천어 사육물량을 더 늘리고 이것을 산업화시킴으로서 겨울철 산천어축제와 별도로 지역에 일자리 창출도 시키고 산천어 사육농가의 소득도 증대시킬 수 있는.."



산천어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화천군은 지역양식업을 육성해 연간 산천어 수요량 200톤 가운데 절반에도 못미쳤던 지역생산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산천어 요리의 고급화와 조리방법 등

품질관리에도 지원에 나섭니다.



하지만, 사료가격과 인건비로 인해 매년

높아지는 산천어 공급 단가를 잡지 못할 경우 재정 부담만 커질 위험도 안고 있습니다.



◀INT▶강대관 /산천어양식업 대표

"상용화됨으로 홍보가 되잖아요.산천어 관련해서.. 근데 단지 걱정되는건 단가가 비싸잖아요. 구입원가가 그게 나름에 걱정이죠."



대한민국 대표 겨울축제인 화천산천어축제가

일회성 축제라는 한계를 벗고

산천어 양식에서 가공, 판매를 아우르는

6차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박민깁니다.

◀END▶
박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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