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접경지 '힘 모은다' ::::: 기사
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도내 접경지 '힘 모은다'

◀ANC▶

남)정부의 국방개혁 정책으로 군부대가 대거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도내 접경지역이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여)하지만 무조건 반대 보다는 이제는 정부를 상대로 보상책을 찾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김혁면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한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 지난 8월,양구 주민들은 국회와 국방부 앞에서 집단 시위를 벌였습니다.



◀SYN▶

"2사단 해체 즉각 철회하라,철회하라,철회하라"



정부의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양구에 주둔중인 2사단이 해체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상경 집회를 연 것입니다.



이같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현재 2사단 장병들은 대부분 양구를 떠났으며 올해 말에는 사단 해체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정부 방침대로라면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도내 5개 접경지역에서는 2만 5천여명의 군인이 줄게 됩니다.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군인이 이렇게 빠져나가면 그야말로 지역소멸의 우려가 커지는 것입니다.



(S/U)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군부대 해체가 현실화되자 이제 주민들 사이에서는 더 이상의 반대보다는 그 이후의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쪽으로 분위기가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분위기는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 창립총회에서도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SYN▶이상건 양구군의회 의장(27사단 해체 반대 투쟁 하시지말라 얘기했다.어차피 다 해체되는 과정에서 국방개혁 2.0은 바위에 계란치기라고 말씀드렸다)



그동안 각 지역별로 산발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던 도내 5개 접경지역이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를 만들고 공동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도내 접경지역 군수들은 창립 선언문을 통해 정부에 현실적인 보상 방안을 촉구했습니다.



◀SYN▶조인묵 양구군수/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 회장(부지의 무상양여나 교환,각종 규제를 극복할 수 있는 특례조항을 삽입하는 등의 과감한 조치가 포함돼야 할 것이다)



협의회는 앞으로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창립총회에서 밝힌 다양한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M B C NEWS 김혁면입니다.
김혁면

 카톡 뉴스제보 인제군 양구군                                                

 화천군 홍천군청  춘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