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장애 학생 특색 교육 '효과'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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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R) 장애 학생 특색 교육 '효과'

◀ANC▶

내일 모레인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우리 사회는 아직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장애 학생을 위한

각종 대책이 추진중인데,

특색 교육이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재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춘천 봉의고등학교 행복카페.



학생 3명이 커피를 만듭니다.



음료를 만들고 전달하는 손길이 노련합니다.



이 카페는 이 학교 장애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4년전 진로와 직업 수업의 일환으로 시작됐습니다.



◀INT▶이찬희 / 봉의고 2학년

"커피를 만들 때 재미있어요." (3초 짧음)



카페 일을 하며 높아진 이 학생들의 자존감은 학교 안 작은 행동에서부터 드러납니다.



◀INT▶



비장애 학생들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좋은 계기가 됐습니다.



◀INT▶이다빈 / 봉의고 2학년

"카페를 하다 보니 장애 학생들이 타준 것을 먹다 보니까 같이 인사도 하게 되고, 지나가면서 카페 했던 아이네 하고 말을 먼저 걸 수 있었어요."



지적장애 3급인 고교 2학년인 이현이에게는

바리스타라는 새로운 꿈이 생겼습니다.



◀INT▶서이현 / 봉의고 2학년

"제가 만든 커피와 음료를 마시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서요."



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장애 학생은

현재 15명.



카페 운영을 통해 기른 자존감과 끈기 등은

실제 취업 관문을 통과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INT▶장현규 /봉의고 특수교사





삼척중학교에서는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하는 통합 동아리 운영이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특색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아직 소수에 불과합니다.



강원도내 장애 학생은 모두 2천 8백여명.



특색 교육 확대를 위해 정책과 재정 지원,

교육계와 사회의 관심과 배려가 더 필요합니다



엠비시 뉴스 이재규입니다.
이재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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